본문 바로가기

IT/News&NewThings

안드로이드 5.0 롤리팝(Android 5.0 Lollipop) 변경점

반응형

안드로이드가 4.x 대의 버전을 지속하다 드디어 5.0으로 버전이 올라갔습니다.

안드로이드 5.0의 이름은 롤리팝(Lollipop)입니다.

롤리팝의 의미는 막대 사탕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롤리팝을 통해서 다양한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글TV 등)

통합을 꾀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메이저 버전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상당한 변경점이 존재합니다.

안드로이드 5.0의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aterial Design

안드로이드 5.0의 가장 큰 변경점은 전체적인 디자인이 달라진 점입니다.

Material Design이라고 불리는 디자인은 풍부한 색상과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Material Design의 가이드라인은 아래의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www.google.com/design/spec/material-design/introduction.html#

2. Notifications

알림기능이 강화되어 잠금 화면 상태에서도 알림을 보고 응답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특정 알림은 숨길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작업이 중단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볼륨 버튼을 눌러서

특정한 사람이나 알림만 통지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동영상을 보고 있을 때 방해받지 않고 전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Device Sharing

한 대의 기기로 여러 사람이 사용이 가능하며 게스트 모드로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를 등록하고 권한을 주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친구나 가족이 사용할 때도 본인의 구글 계정을 통해서 마치 자신의 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해줍니다.

4. New Quick Settings

빠른 설정이 추가되어 플래시나 테더링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Wi-Fi, 블루투스, GPS 등의 기능을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5. Runtime and Performance

새로운 안드로이드 런타임 ART로 앱 성능이 향상됩니다.

ART는 이미 테스트 버전으로 탑재가 되었었지만 이제는 정식으로 채택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64 bit를 지원하기 때문에 4GB 이상의 메모리와 성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4 bit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Nexus 9이 있으며 향후 더 추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배터리 성능이 개선되었고, "OK, Google"을 통해서 언제나 음성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행한 앱을 카드 형식으로 보여주는 멀티 태스킹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이미 지원하고 있는 기능들도 있지만

OS 자체에서 공식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롤리팝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안드로이드 환경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의 공식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android.com/versions/lollipop-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