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설치

윈도우(Windows) ISO에 드라이버 추가하기

반응형

윈도우를 설치할 때 일부 자동적으로 설치가 되지 않는 드라이버가 존재합니다.

윈도우 8 이상에서는 MS 계정을 통한 로그인 방식을 사용합니다.

다만 랜카드 드라이버가 자동적으로 설치되지 않으면 MS 계정을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에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수정해서 드라이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설치할 윈도우 이미지와 드라이버 파일(확장자가 inf여야 함)을 준비합니다.

윈도우 이미지를 마운트하고 sources폴더의 install.wim 파일을 하드디스크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콘솔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이미지 파일 내부의 O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m /Get-ImageInfo /ImageFile:E:\test\images\install.wim

뒤의 경로는 실제 install.wim 파일이 복사된 위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 프로에 작업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인덱스 1번을 사용하게 됩니다.

인덱스 1번의 이미지를 마운트합니다.

Dism /Mount-Image /ImageFile:E:\test\images\install.wim /Index:1 /MountDir:E:\test\offline

다음과 같이 마운트 작업이 진행되고 완료되면 MountDir의 경로에 폴더와 파일이 생깁니다.

이제 이미지에 드라이버를 추가합니다.

ASUS의 PCE-AC68 무선 랜카드의 드라이버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Driver 다음의 경로에 반드시 inf 파일이 존재해야 드라이버 추가가 가능합니다.

드라이버 폴더 내의 모든 드라이버를 추가하고 싶을 때는 /recurse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먼저 PCE-AC68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해당 경로에서 inf 파일을 포함하는 드라이버를 획득했습니다.

Dism /Image:E:\test\offline /Add-Driver /Driver:E:\test\Asus\Driver\PCE-AC68\Win81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드라이버 패키지를 설치했다고 나오면 성공입니다.

정상적으로 이미지에 반영이 되었으면 처리 내용을 커밋(Commit)하고 언마운트하면 됩니다.

그 전에 필요하면 다른 드라이버를 계속해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Dism /Unmount-Wim /MountDir:E:\test\offline /Commit

저장에는 시간이 걸리고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install.wim 파일 수정되었고 ISO에 반영하려면 울트라ISO(UltraISO) 등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니 원본 ISO의 사본을 만들고 거기에 작업하면 됩니다.

하드디스크를 통해서 설치할 때는 간단하게 install.wim 파일만 덮어씌우면 됩니다.

윈도우 설치 이후에 정상적으로 장치가 잡히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VHD를 활용해서 테스트 설치를 진행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