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Tech

SSD 2개로 레이드 0(RAID 0) 구성하기

반응형

인텔 SSD730 480GB를 구매하면서 삼성 840 Pro 256GB 2개를 다른 PC에 레이드 구성했습니다.

레이드를 구성할 PC의 메인보드인 Z77 Extreme4에서 레이드 0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부팅을 시작할 때 Delete 키로 BIOS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Advanced 메뉴의 Storage Configuration 메뉴로 진입합니다.

SATA Mode Selection 옵션이 AHCI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RAID로 변경하고 종료합니다.

이제 다시 부팅이 될 때 Ctrl + I를 누르면 레이드 메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물리 디스크가 있기 때문에 다음 메뉴에서 Create RAID Volume를 선택합니다.

1번 Create RAID Volume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값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볼륨의 이름을 먼저 설정해야 하는데 기본 이름인 Volume0을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RAID0(Stripe)을 선택하고 Select Disk에서 레이드로 묶을 디스크를 두 개 선택합니다.

스페이스를 누르고 선택을 합니다.

0번과 1번이 SSD이기 때문에 스페이스를 눌러서 선택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Strip Size는 대체로 큰 값으로 하기 때문에 128KB로 설정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크기가 설정이 되고 Create Volume으로 생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Windows를 새로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됩니다.

SSD가 원래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체감은 그렇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RAID 0을 통해서 SSD 2개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