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RabbitMQ

RabbitMQ에 계정 및 가상호스트(Virtual Host) 추가

반응형

간단하게 도커 컨테이너로 RabbitMQ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17/01/22 - [System/RabbitMQ] - Docker로 RabbitMQ 설치하기

RabbitMQ를 설치한 이후 계정을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계정을 생성하고 각 계정이 사용할 가상호스트(Virtual Host)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RabbitMQ에 계정 추가

RabbitMQ에 계정을 추가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먼저 RabbitMQ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서 Admin > Users 메뉴를 선택합니다.

Admin 메뉴만 선택해도 바로 Users로 이동하는데 하단에 Add a user라는 섹션이 있습니다.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Tags 하단의 값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Admin | Monitoring | Policymaker | Management | None에서 값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Tags에 입력됩니다.

하단의 Add user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사용자가 추가됩니다.


2. Virtual Host 추가

RabbitMQ의 가상호스트(Virtual Host) 설정을 통해 각 사용자마다 격리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파치의 가상호스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하나의 RabbitMQ에서 각각 다른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Admin > Virtual Hosts로 이동합니다.

기본으로 '/'라는 가상호스트가 존재하며 기본 계정에 권한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Name 부분에 이름을 입력하고 Add virtual host를 클릭하면 새로운 가상호스트가 생성됩니다.

새로 생성된 가상호스트에는 접속 가능한 유저가 없습니다.

생성한 가상호스트의 이름을 클릭하면 사용자 추가가 가능합니다.

하단의 Permissions 부분에서 유저를 선택하고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유저 밑의 '.*'은 모든 권한을 부여한다는 의미로 정규표현식으로 권한을 한정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를 입력하면 아무런 권한도 없게 되고 Set permission 버튼을 누르면 권한이 부여됩니다.

하나의 유저는 여러 개의 가상호스트의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상호스트의 권한이 없는 유저의 경우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격리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계정 생성과 각 계정의 가상호스트 권한으로 효율적인 메시지큐 구성이 가능해집니다.

반응형

'System > RabbitMQ'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bbitMQ의 기본적인 메시지 생성 및 사용  (0) 2017.02.19
Docker로 RabbitMQ 설치하기  (0) 2017.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