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VM

Vagrant에 가상 서버 생성하기

반응형

하이퍼바이저를 설치하고 Vagrant를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17/02/12 - [System/VM] - 빠른 가상 환경 구축을 위한 Vagrant 설치

이제 Vagrant를 통해 간단하게 가상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1. 가상 서버 박스 다운로드

Vagrant는 빠르게 가상 머신을 추가할 수 있도록 박스(Box)라는 기본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Vagrant의 박스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atlas.hashicorp.com/boxes/search

우분투 공식 이미지 등 VirtualBox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박스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Vagrant를 사용하기 위해서 VirtualBox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명령어를 통해 박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파워쉘(PowerShell)을 하나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서 해당 박스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vagrant box add hashicorp/precise64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Vagrant 실행 파일 경로가 등록된 상태가 아니면 추가로 Path 등록 작업을 해야합니다.

원하는 프로바이더(Provider)를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현재 Hyper-V가 동작 중인 상태라서 Hyper-V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사용하는 하이퍼바이저 소프트웨어를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2. 가상 서버 생성하기

박스를 다운로드한 이후에 가상 서버 생성이 가능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vagrant init hashicorp/precise64

다운로드한 박스로 초기화가 되면서 Vagrantfile 이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Vagrantfile 파일을 수정해서 추가적인 설정이 가능하지만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vagrant up 명령어로 VM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vagrant up --provider hyperv

VM 생성 작업이 진행되면서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 스위치 선택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원하는 네트워크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를 진행하면서 할당된 IP와 함께 SSH를 위한 기본 계정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yper-V를 선택했기 때문에 Hyper-V 관리자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vagrant initvagrant up 명령어로 5분이면 간편하게 VM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