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AS

[자작NAS] Docker로 Duck DNS Updater 설치

반응형

Duck DNS는 무료로 제공되는 DDNS로 안정성 역시 뛰어나 인기가 많습니다.

같은 용도로 많이 쓰이는 NO-IP의 경우 무료 계정은 매달 갱신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Duck DNS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직접 등록한 duckdns.org 도메인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Duck DNS를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공유기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공유기에서 설정이 불가능할 때 NAS에 Duck DNS Updater를 Docker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Docker가 우분투나 Cent OS 등 사용 중인 OS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017/09/06 - [System/Docker] - 도커 CE(Docker CE) 우분투 서버에 설치

2017/09/17 - [System/Docker] - 도커 CE(Docker CE) CentOS에 설치

아래 명령어로 컨테이너를 생성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sudo docker run -d \
--name=duckdns-updater \
-e "domains=<본인의 Duck DNS 도메인>" \
-e "token=<본인의 Duck DNS 토큰>" \
--restart=unless-stopped \
psychoria/duckdns-updater

본인의 token 정보는 Duck DNS에 로그인 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록해놓은 도메인 중 연결할 도메인을 <본인의 Duck DNS 도메인> 부분에 입력하면 됩니다.

Token에 적힌 값은 <본인의 Duck DNS 토큰> 부분을 지우고 입력하면 됩니다.

Token 값은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컨테이너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5초 단위로 IP를 갱신합니다.

IP가 변경되더라도 NAS가 켜져 있으면 수 초 뒤에 바로 IP가 갱신되기 때문에 본인의 도메인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공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트포워딩 설정을 추가로 진행해야 합니다.

포트포워딩 설정까지 완료되면 Duck DNS에 등록한 도메인으로 외부에서 쉽게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