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oT

[HA] Home Assistant에 WOL(Wake-on-LAN) 추가

반응형

Wake-on-LAN은 패킷을 전달해서 원격으로 컴퓨터를 켜는 기술입니다.

컴퓨터의 네트워크 카드가 지원하고 WOL 설정이 되어 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최근의 랜카드는 대부분 WOL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ome Assistant에 원격으로 컴퓨터를 켤 수 있는 WOL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OL 기능은 아래 링크의 컴포넌트를 사용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home-assistant.io/components/switch.wake_on_lan/

WOL 기능을 추가하려면 컴퓨터의 맥 주소(MAC Address)를 알아야 합니다.

윈도우에서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Physical Address 부분이 맥 주소입니다.

ipconfig /all

IPv4 Address 값은 IP 주소로 나중에 host에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결과가 표시되는데 공유기에 연결된 경우 연결된 네트워크 카드의 주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맥 주소는 01-02-03-04-05-06의 형태로 표시되는데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Home Assistant의 configuration.yaml 파일을 수정합니다.

sudo nano /data/homeassistant/config/configuration.yaml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switch:
  - platform: wake_on_lan
    mac_address: "00-01-02-03-04-05"
    name: MY-PC
    host: 192.168.1.99

실제 맥 주소와 IP 주소를 mac_address와 host에 입력해주면 됩니다.

switch: 속성이 이미 있는 경우는 switch 하위에 이어서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name 부분은 구별하기 쉬운 이름을 적당히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Home Assistant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설정한 name과 동일한 새로운 스위치가 생성됩니다.

컴퓨터가 대기 상태일 때 스위치를 켜서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