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VM

[ESXi] VMware ESXi 6.7 설치 및 초기 설정

반응형

VMware ESXi는 VMware에서 개발한 VM을 지원하기 위한 OS입니다.

VMware 제품군이 Windows나 Linux 상에서 동작하는 것과는 다르게 동작합니다.

Windows를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게 설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VMware ESXi를 설치하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ISO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s://my.vmware.com/web/vmware/evalcenter?p=free-esxi6

 

Download VMware vSphere Hypervisor for Free

Support View the top articles related to troubleshooting and support for this product. Add keywords to narrow your search. Relevant Keywords:

my.vmware.com

아래 화면의 최신은 ESXi Update 2인데 현재 최신 버전은 ESXi 6.7 Update 3입니다.

설치는 Update 2로 진행하며 Update 3 역시 설치 방법은 다르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을 생성하면 다운로드와 제품 키 획득이 가능합니다.

제품 키는 설치 이후에 입력하면 됩니다.

Rufus

다운로드한 ISO 파일은 Rufus 최신 버전으로 USB에 기록하면 됩니다.

USB 삭제 경고

USB의 내용이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미리 중요한 파일을 복사해 둡니다.

ESXi 설치

ESXi는 다양한 곳에 설치가 가능한데 설치된 디스크를 모두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8~16GB 정도의 USB를 별도로 준비해서 거기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SATA DOM이라는 소형 드라이브에 설치하기도 하는데 가격이 좀 나가는 편입니다.

ESXi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함께 연결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Standard Installer를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ESXi 설치 진행

설치를 계속하기 위해 엔터 키를 누르면 됩니다.

EULA

동의를 위해 F11 키를 눌러 줍니다.

디스크 선택

ESXi는 설치된 이후에 자주 읽히지 않아서 별도 USB에 설치해도 됩니다.

키보드 배열

키보드 배열은 US Default를 선택합니다.

비밀번호 설정

루트 계정을 위한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2번 입력해주면 됩니다.

해당 비밀번호를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설치 시작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F11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완료

잠깐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되며 엔터를 누르면 재부팅이 됩니다.

공유기에 연결된 환경이라면 별도의 네트워크 설정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SXi의 IP를 확인하고 웹에서 해당 IP로 접속합니다.

로그인 화면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root 계정과 설치 시 입력한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CEIP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정보 제공에 동의하는 화면으로 체크 박스를 해제하고 OK를 누릅니다.

제품 키 등록

좌측 메뉴의 Manage를 누르고 Licensing 탭을 클릭하면 처음에 발급받은 제품 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Assign license 버튼을 누릅니다.

License key

제품 키를 입력하고 Check license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VMware ESXi 프리 버전은 지원되는 기능이 제한되어 있지만 개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적당합니다.

메모리 등이 충분하면 다양한 OS를 사용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후에는 디스크 설정 및 보안을 위한 root 계정 비활성화를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