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커스텀 라이젠 CPU를 품은 15인치 MS 서피스 랩탑 3(Surface Laptop 3)

반응형

최근 MS의 서피스 하드웨어 이벤트에서 서피스 랩탑 3가 공개되었습니다.

전작에서 13.5"로 출시되었는데 이번에는 13.5"와 15"로 각각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15인치는 AMD 라이젠 서피스 에디션이라는 커스텀 라이젠 칩이 적용되었습니다.

최근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으로 구매한 MS 서피스 랩탑 3 15"를 살펴보겠습니다.

 

15인치 랩탑이 박스에 포장돼서 배송되었습니다.

제품 배송

서피스 랩탑 3은 알칸타라와 메탈 재질을 선택할 수 있는데 사양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집니다.

알칸타라는 Colbalt Blue, Platinum 색상을, 메탈은 Sandstone, Black, Platinum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메탈 재질의 Platinum 색상으로 서피스 북의 느낌이 나는 재질입니다.

제품 박스

실제 제품 박스는 깔끔하게 비닐에 포장된 상태입니다.

제품 박스

우측 상단에 Microsoft Surface Laptop이 쓰여있고 랩탑의 이미지가 크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박스 후면

북미 구매 제품으로 영어와 프랑스어, 스페인어로 기본적인 사양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10 Home이 설치되어 있으며 Wi-Fi 802.11ac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13.5인치 제품의 경우 최신 Wi-Fi 802.11ax까지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제품 사양

이 제품의 큰 특징 중 하나는 AMD Ryzen Surface Edition이라는 커스텀 칩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128GB~256GB SSD 제품은 라이젠 5 3580U를 사용하고 그 이상은 라이젠 7 3780U를 사용합니다.

다만 비즈니스 버전의 서피스 랩탑 3 15인치에는 여전히 인텔 C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의 기본적인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AMD Ryzen 7 3780U 2.3 GHz (4 Cores, 8 Threads)

Display

15 인치(2496 x 1664, 201 ppi) 터치스크린

GPU

Radeon Vega 9 Graphics (1300 GHz)

Memory

16GB DDR4

Storage

512GB SSD

Weight

1.5kg

Size(W x D x H)

339.5 x 244 x 14.69mm

라이젠 7 3780U는 기본 2.3 GHz로 동작하며 부스트 클럭은 최대 4.0 GHz로 동작합니다.

3으로 시작하지만 Zen+ 아키텍처를 사용한 12nm 공정의 CPU입니다.

그래픽은 Radeon Vega 9 Graphics가 적용되어 있는데 좀 더 고사양이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충전 케이블

충전 케이블은 독자 규격의 단자로 되어 있으며 무게는 무겁지 않은 편입니다.

서피스 랩탑 3은 USB-C 타입 단자를 통한 충전 역시 제공한다고 합니다.

Microsoft 로고

랩탑의 상단에는 MS 로고가 위치하고 있는 유광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메탈 재질에 포인트를 준 깔끔한 디자인의 제품입니다.

충전 단자

우측에는 충전을 위한 단자가 위치하고 있으며 마그네틱 충전 케이블을 대면 딱 붙게 됩니다.

각종 포트

충전 단자 반대편에는 일반 USB와 USB C타입, 3.5mm 헤드폰 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DisplayPort 등의 부재와 MS 제품의 고질적 문제인 썬더볼트가 빠진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서피스 랩탑 하단부

하단부의 각 모서리에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으며 상당히 깔끔한 편입니다.

키보드와 터치패드

북미 키보드로 영문만 각인되어 있으며 방향키 위아래가 한 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의 우측 상단에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15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터치가 가능한 15인치로 3:2 비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안티 글레어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 않아 화면에 반사되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S의 새로운 서피스 랩탑 3은 군더더기가 없는 디자인이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윈도 랩탑들이 대체로 못 생긴 제품들이 많은데 서피스 랩탑 3의 디자인은 높은 점수를 받을만합니다.

그리고 키보드의 배열 구성이나 넓은 터치패드 적용으로 수월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는 터치가 가능하며 넓은 시야각과 선명한 색 표현을 보여줍니다.

다만 여전히 썬더볼트가 적용되지 않은 점이나 가격대가 조금 높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라이젠 7 3780U 서피스 에디션의 성능 등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