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AS

[자작NAS] 우분투 서버에 Docker로 AdGuard Home 설치

반응형

AdGuard는 강력한 광고 및 멀웨어 차단 툴입니다.

강력한 필터 지원과 브라우저 보안은 물론이고 자녀 보호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AdGuard Home은 네트워크 단에서 광고를 추적하고 차단할 수 있는 툴입니다.

일반적으로 AdBlock 등의 광고 차단 툴은 브라우저 단위로 동작을 합니다.

AdGuard Home은 라우터의 DNS 서버 설정을 통해서 네트워크 전체의 광고를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AdGuard Home은 유튜브 광고를 차단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Docker를 통해 AdGuard Home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systemd-resolved 서비스가 동작중이라면 아래 명령어를 통해 비활성화시켜야 합니다.

sudo systemctl disable systemd-resolved.service 
sudo service systemd-resolved stop

해당 서비스가 동작 중이면 컨테이너 생성 시 53번 포트가 이미 사용 중이라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설정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들을 생성합니다.

sudo mkdir -p /data/adguardhome/work
sudo mkdir -p /data/adguardhome/conf

경로는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서 생성하면 됩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AdGuard에서 제공되는 공식 이미지로 컨테이너를 생성합니다.

sudo docker run -d \
--name=adguardhome \
-v /data/adguardhome/work:/opt/adguardhome/work \
-v /data/adguardhome/conf:/opt/adguardhome/conf \
-p 53:53/tcp \
-p 53:53/udp \
-p 67:67/udp \
-p 9393:9393/tcp \
-p 853:853/tcp \
-p 3000:3000/tcp \
--restart=unless-stopped \
adguard/adguardhome

포트 9393은 웹 UI에 접속하기 위한 포트이며 포트 3000은 초기 설정을 위한 포트입니다.

컨테이너가 생성되고 http://192.168.x.x:3000 주소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Welcome

화면 가운데의 Get Started를 클릭합니다.

포트 설정

Admin Web Interface의 포트를 컨테이너 생성 시 설정한 포트로 변경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9393을 웹 UI를 위한 포트로 사용했기 때문에 해당 값을 입력했습니다.

계정 생성

다음으로 사용할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설정 방법

각 기기를 위한 설정 방법 역시 확인 가능합니다.

설정 완료

설정이 완료되었으며 Open Dashboard를 누르면 위에서 설정한 9393 포트로 접속이 됩니다.

로그인 화면

위에서 설정한 계정 정보를 입력해서 로그인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단에서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라우터(공유기)에 DNS 서버를 설정하면 됩니다.

DNS 서버

DNS 서버를 설정하는 부분에 AdGuard Home이 설치된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공유기마다 설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DNS 서버 설정을 찾아서 변경하면 됩니다.

대시보드

이제 대시보드를 통해서 요청과 차단 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에 설정했기 때문에 공유기를 통한 모든 접속을 필터링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설정

설정 화면에서는 기본적인 차단 설정이 가능합니다.

필터 설정

Filters 메뉴에서는 AdGuard의 강점인 필터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필터 설정을 활성화시키고 필터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업스트림 DNS 서버 설정

업스트림 DNS 서버 설정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본 설정은 Quad9이며 DNS-over-TLS 등이 지원되는 DNS 서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서버를 등록해서 한 번에 요청을 보내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dGuard Home은 강력한 필터를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다양한 필터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양한 필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AdguardTeam/AdguardFilters

 

AdguardTeam/AdguardFilters

AdGuard Content Blocking Filters. Contribute to AdguardTeam/AdguardFilter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AdGuard Home과 함께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