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설치

Rufus로 윈도우10 2004(Windows 10) 설치 USB 생성

반응형

Rufus는 윈도우10 설치 USB를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툴입니다.

윈도우10 ISO 이미지가 있다면 Rufus를 사용해서 설치 디스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Rufus 대신 다른 툴인 미디어 생성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20/09/01 - [Windows/설치] - 윈도우10 2004(Windows 10) 설치 USB 생성 방법(미디어 생성 도구)

 

윈도우10 2004(Windows 10) 설치 USB 생성 방법(미디어 생성 도구)

윈도우10(Windows 10)을 재설치하려는 경우 설치 USB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툴을 통해서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MS에서 공식 제공하는 미디어 생성 도구를 통해 윈도우10 설치 U

psychoria.tistory.com

Rufus는 작은 용량이지만 다른 툴들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생성 도구와 달리 지정된 ISO가 아닌 별도의 ISO로도 설치 USB를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리 드라이버 등의 설정을 해둔 커스텀 ISO 파일 등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를 사용해서 윈도우10 ISO로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Rufus는 아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s://rufus.ie/

 

Rufus - The Official Website (Download, New Releases)

 

rufus.ie

혹은 아래 공식 GitHub의 Release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pbatard/rufus/releases

 

Releases · pbatard/rufus

The Reliable USB Formatting Utility. Contribute to pbatard/rufu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약 1MB 남짓의 작은 크기의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Rufus 화면

설치를 원하는 USB나 SD카드 등의 장치는 Device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윈도우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ISO 이미지 선택

빨간 박스에 표시된 SELECT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10 ISO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ISO 이미지를 선택한 후 상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파티션 형식 선택

기본적으로 파티션 형식(Partition scheme)만 선택하면 됩니다.

설치할 PC나 노트북이 UEFI를 지원하는 경우 GPT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UEFI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MBR로 변경하면 되는데 다른 옵션들도 자동으로 함께 변경됩니다.

START

설정을 마치고 START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경고가 표시됩니다.

파일 삭제 경고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한 후에 OK를 눌러서 진행합니다.

설치 USB 생성 진행

하단의 Status를 통해 작업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 완료

설치 USB 생성이 완료되면 진행 상태가 READY로 변경되고 프로그레스 바가 꽉 채워집니다.

이제 윈도우10 설치 USB를 원하는 PC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는 다른 툴 대비 빠르고 쉽게 설정이 가능한 툴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