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Git

Sourcetree에 외부 Diff 툴 설정

반응형

Sourcetree를 설치한 이후에 외부 Diff 툴을 설정하면 쉽게 수정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의 수정 내역을 확인해서 실수를 미리 찾아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iff 툴 설정을 위해 도구(Tools) -> 옵션(Options) 메뉴를 실행합니다.

비교(Diff) 탭으로 이동하면 외부 비교 / 병합 설정이 가능합니다.

외부 비교 도구와 병합 도구에서 커스텀을 선택하고 Diff 명령어와 변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현재는 Meld라는 Diff 툴을 사용하고 있는데 각각 설정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Meld 설정

Diff 명령어

변수

외부 비교 도구

Meld 실행파일 경로

-n $LOCAL $REMOTE

병합 도구

Meld 실행파일 경로

-n $LOCAL $BASE $REMOTE --auto-merge --output=$MERGED

Meld의 경우 변수에 -n 옵션을 추가하면 이미 창이 존재하는 경우 새 창 대신 탭으로 열립니다.

매번 새로운 창으로 열고 싶은 경우는 -n 옵션을 삭제하면 됩니다.

다른 무료 Diff 툴 하나인 WinMerge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WinMerge 설정

Diff 명령어

변수

외부 비교 도구

WinMerge 실행파일 경로

-u -e $LOCAL $REMOTE

병합 도구

WinMerge 실행파일 경로

-u -e $LOCAL $REMOTE $MERGED

좌측과 우측 탭의 이름은 -dl "Original" -dr "Modified" 옵션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 위치할 파일의 이름을 대신하기 위해 -dl 뒤에 입력하고 우측은 -dr 뒤에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 이름 대신 입력한 이름으로 표기가 됩니다.

다만 이런 식으로 표시하면 파일 이름을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ourcetree에 외부 비교 도구를 설정으로 소스 코드 관리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