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Win32&MFC&COM

Vista 이후 OS에서 Mic, Speaker 볼륨 셋팅

반응형

Windows XP까지 사용하던 볼륨 조절 방법은 CMixer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CMixer를 통해서 볼륨 조절이 가능했습니다.

Windows Vista와 Windows 7 이후는 CMixer로 볼륨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Vista부터 Endpoint Volume Controls라는 것이 추가되었습니다.

MSDN의 예제를 통해서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Visual Studio 2013을 열고 Win32 Project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VolumeControl로 생성했습니다.

Empty project 옵션에 체크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먼저 관련된 모든 소스 파일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VolumeControl.zip

Epvolume.h 파일을 하나 추가해주시고 다음과 같은 코드를 넣어줍니다.

// Epvolume.h -- Implementation of IAudioEndpointVolumeCallback interface

#include <windows.h>
#include <commctrl.h>
#include <mmdeviceapi.h>
#include <endpointvolume.h>
#include "resource.h"

// Dialog handle from dialog box procedure
extern HWND g_hDlg;

// Client's proprietary event-context GUID
extern GUID g_guidMyContext;

// Maximum volume level on trackbar
#define MAX_VOL  100

#define SAFE_RELEASE(punk)  \
              if ((punk) != NULL)  \
                { (punk)->Release(); (punk) = NULL; }

//-----------------------------------------------------------
// Client implementation of IAudioEndpointVolumeCallback
// interface. When a method in the IAudioEndpointVolume
// interface changes the volume level or muting state of the
// endpoint device, the change initiates a call to the
// client's IAudioEndpointVolumeCallback::OnNotify method.
//-----------------------------------------------------------
class CAudioEndpointVolumeCallback : public IAudioEndpointVolumeCallback
{
    LONG _cRef;

public:
    CAudioEndpointVolumeCallback() :
        _cRef(1)
    {
    }

    ~CAudioEndpointVolumeCallback()
    {
    }

    // IUnknown methods -- AddRef, Release, and QueryInterface

    ULONG STDMETHODCALLTYPE AddRef()
    {
        return InterlockedIncrement(&_cRef);
    }

    ULONG STDMETHODCALLTYPE Release()
    {
        ULONG ulRef = InterlockedDecrement(&_cRef);
        if (0 == ulRef)
        {
            delete this;
        }
        return ulRef;

    }

    HRESULT STDMETHODCALLTYPE QueryInterface(REFIID riid, VOID **ppvInterface)
    {
        if (IID_IUnknown == riid)
        {
            AddRef();
            *ppvInterface = (IUnknown*)this;
        }
        else if (__uuidof(IAudioEndpointVolumeCallback) == riid)
        {
            AddRef();
            *ppvInterface = (IAudioEndpointVolumeCallback*)this;
        }
        else
        {
            *ppvInterface = NULL;
            return E_NOINTERFACE;
        }
        return S_OK;
    }

    // Callback method for endpoint-volume-change notifications.

    HRESULT STDMETHODCALLTYPE OnNotify(PAUDIO_VOLUME_NOTIFICATION_DATA pNotify)
    {
        if (pNotify == NULL)
        {
            return E_INVALIDARG;
        }
        if (g_hDlg != NULL && pNotify->guidEventContext != g_guidMyContext)
        {
            PostMessage(GetDlgItem(g_hDlg, IDC_CHECK_MUTE), BM_SETCHECK,
                        (pNotify->bMuted) ? BST_CHECKED : BST_UNCHECKED, 0);

            PostMessage(GetDlgItem(g_hDlg, IDC_SLIDER_VOLUME),
                        TBM_SETPOS, TRUE,
                        LPARAM((UINT32)(MAX_VOL*pNotify->fMasterVolume + 0.5)));
        }
        return S_OK;
    }
};

다음으로 Epvolume.cpp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다음 코드를 입력합니다.

상당히 긴 코드지만 기본적인 Win32 프로젝트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Epvolume.cpp -- WinMain and dialog box functions

#include "Epvolume.h"

HWND g_hDlg = NULL;
GUID g_guidMyContext = GUID_NULL;

static IAudioEndpointVolume *g_pEndptVol = NULL;
static BOOL CALLBACK DlgProc(HWND, UINT, WPARAM, LPARAM);

#define EXIT_ON_ERROR(hr)  \
              if (FAILED(hr)) { goto Exit; }
#define ERROR_CANCEL(hr)  \
              if (FAILED(hr)) {  \
                  MessageBox(hDlg, TEXT("The program will exit."),  \
                             TEXT("Fatal error"), MB_OK);  \
                  EndDialog(hDlg, TRUE); return TRUE; }

//-----------------------------------------------------------
// WinMain -- Registers an IAudioEndpointVolumeCallback
//   interface to monitor endpoint volume level, and opens
//   a dialog box that displays a volume control that will
//   mirror the endpoint volume control in SndVol.
//-----------------------------------------------------------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CmdLine,
                     int nCmdShow)
{
    HRESULT hr = S_OK;
    IMMDeviceEnumerator *pEnumerator = NULL;
    IMMDevice *pDevice = NULL;
    CAudioEndpointVolumeCallback EPVolEvents;

    if (hPrevInstance)
    {
        return 0;
    }

    CoInitialize(NULL);

    hr = CoCreateGuid(&g_guidMyContext);
    EXIT_ON_ERROR(hr)

    // Get enumerator for audio endpoint devices.
    hr = CoCreateInstance(__uuidof(MMDeviceEnumerator),
                          NULL, CLSCTX_INPROC_SERVER,
                          __uuidof(IMMDeviceEnumerator),
                          (void**)&pEnumerator);
    EXIT_ON_ERROR(hr)

    // Get default audio-rendering device.
    hr = pEnumerator->GetDefaultAudioEndpoint(eRender, eConsole, &pDevice);
    EXIT_ON_ERROR(hr)

    hr = pDevice->Activate(__uuidof(IAudioEndpointVolume),
                           CLSCTX_ALL, NULL, (void**)&g_pEndptVol);
    EXIT_ON_ERROR(hr)

    hr = g_pEndptVol->RegisterControlChangeNotify(
                     (IAudioEndpointVolumeCallback*)&EPVolEvents);
    EXIT_ON_ERROR(hr)

    InitCommonControls();
    DialogBox(hInstance, L"VOLUMECONTROL", NULL, (DLGPROC)DlgProc);

Exit:
    if (FAILED(hr))
    {
        MessageBox(NULL, TEXT("This program requires Windows Vista."),
                   TEXT("Error termination"), MB_OK);
    }
    if (pEnumerator != NULL)
    {
        g_pEndptVol->UnregisterControlChangeNotify(
                    (IAudioEndpointVolumeCallback*)&EPVolEvents);
    }
    SAFE_RELEASE(pEnumerator)
    SAFE_RELEASE(pDevice)
    SAFE_RELEASE(g_pEndptVol)
    CoUninitialize();
    return 0;
}

//-----------------------------------------------------------
// DlgProc -- Dialog box procedure
//-----------------------------------------------------------

BOOL CALLBACK DlgProc(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RESULT hr;
    BOOL bMute;
    float fVolume;
    int nVolume;
    int nChecked;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g_hDlg = hDlg;
        SendDlgItemMessage(hDlg, IDC_SLIDER_VOLUME, TBM_SETRANGEMIN, FALSE, 0);
        SendDlgItemMessage(hDlg, IDC_SLIDER_VOLUME, TBM_SETRANGEMAX, FALSE, MAX_VOL);
        hr = g_pEndptVol->GetMute(&bMute);
        ERROR_CANCEL(hr)
        SendDlgItemMessage(hDlg, IDC_CHECK_MUTE, BM_SETCHECK,
                           bMute ? BST_CHECKED : BST_UNCHECKED, 0);
        hr = g_pEndptVol->GetMasterVolumeLevelScalar(&fVolume);
        ERROR_CANCEL(hr)
        nVolume = (int)(MAX_VOL*fVolume + 0.5);
        SendDlgItemMessage(hDlg, IDC_SLIDER_VOLUME, TBM_SETPOS, TRUE, nVolume);
        return TRUE;

    case WM_HSCROLL:
        switch (LOWORD(wParam))
        {
        case SB_THUMBPOSITION:
        case SB_THUMBTRACK:
        case SB_LINERIGHT:
        case SB_LINELEFT:
        case SB_PAGERIGHT:
        case SB_PAGELEFT:
        case SB_RIGHT:
        case SB_LEFT:
            // The user moved the volume slider in the dialog box.
            SendDlgItemMessage(hDlg, IDC_CHECK_MUTE, BM_SETCHECK, BST_UNCHECKED, 0);
            hr = g_pEndptVol->SetMute(FALSE, &g_guidMyContext);
            ERROR_CANCEL(hr)
            nVolume = SendDlgItemMessage(hDlg, IDC_SLIDER_VOLUME, TBM_GETPOS, 0, 0);
            fVolume = (float)nVolume/MAX_VOL;
            hr = g_pEndptVol->SetMasterVolumeLevelScalar(fVolume, &g_guidMyContext);
            ERROR_CANCEL(hr)
            return TRUE;
        }
        break;

    case WM_COMMAND:
        switch ((int)LOWORD(wParam))
        {
        case IDC_CHECK_MUTE:
            // The user selected the Mute check box in the dialog box.
            nChecked = SendDlgItemMessage(hDlg, IDC_CHECK_MUTE, BM_GETCHECK, 0, 0);
            bMute = (BST_CHECKED == nChecked);
            hr = g_pEndptVol->SetMute(bMute, &g_guidMyContext);
            ERROR_CANCEL(hr)
            return TRUE;
        case IDCANCEL:
            EndDialog(hDlg, TRUE);
            return TRUE;
        }
        break;
    }
    return FALSE;
}

헤더 파일은 COM 인터페이스의 구조입니다.

AddRef(), Release(), QueryInterface()는 COM 인터페이스의 기본 메소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헤더의 OnNotify()만 확인하면 됩니다.

만든 프로그램이 볼륨 조절이 가능한 것에 추가로 볼륨이 변경됐을 때 통지를 받아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 사용하는 메소드입니다.

볼륨값이 변경되면 해당 함수를 통해서 통지가 됩니다.

다음으로 Epvolume.rc 파일을 추가하고 다음 내용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리소스 파일을 추가하면 생성되는 코드가 있는데 전부 지우고 입력하면 됩니다.

// Epvolume.rc -- Resource script

#include "resource.h"
#include "windows.h"
#include "commctrl.h"

//
// Dialog box
//
VOLUMECONTROL DIALOGEX 0, 0, 160, 60
STYLE DS_MODALFRAME | WS_CAPTION | WS_SYSMENU | DS_SETFONT
CAPTION "Audio Endpoint Volume"
FONT 8, "Arial Rounded MT Bold", 400, 0, 0x0
BEGIN
    LTEXT      "Min",IDC_STATIC_MINVOL,10,10,20,12
    RTEXT      "Max",IDC_STATIC_MAXVOL,130,10,20,12
    CONTROL    "",IDC_SLIDER_VOLUME,"msctls_trackbar32",
               TBS_BOTH | TBS_NOTICKS | WS_TABSTOP,10,20,140,12
    CONTROL    "Mute",IDC_CHECK_MUTE,"Button",
               BS_AUTOCHECKBOX | WS_TABSTOP,20,40,70,12
END

마지막으로 Resource.h 파일을 추가해서 다음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 Resource.h -- Control identifiers (epvolume)

#define IDC_SLIDER_VOLUME      1001
#define IDC_CHECK_MUTE         1002
#define IDC_STATIC_MINVOL      1003
#define IDC_STATIC_MAXVOL      1004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속성의 Linker -> Input으로 들어갑니다.

Additional Dependencies에 comctl32.lib를 추가합니다.

Debug와 Release 모드 양쪽에 추가하면 됩니다.

컴파일을 하면 정상적으로 완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컨트롤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조절하면 시스템의 볼륨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의 볼륨이 조절되면 같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 부분을 약간 수정하면 마이크의 볼륨을 조절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hr = pEnumerator->GetDefaultAudioEndpoint(eRender, eConsole, &pDevice);

eRender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eCapture로 변경하면 됩니다.

관련된 소스 파일은 아래를 클릭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