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Linux

리눅스 디렉토리 용량 확인 방법(du)

반응형

리눅스의 du 명령어로 각 디렉토리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u 명령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du 명령어

du 명령어 입력 시 현재 디렉토리의 첫 단계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해서 KB 단위의 크기를 출력합니다.

du

다음과 같이 결과가 표시됩니다.

du 결과

du 명령어의 몇 가지 유용한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전체 파일 크기 출력 (--all)

-h

디렉토리/파일 크기 KB/MB/GB 단위로 표시 (--human-readable)

-s

디렉토리의 전체 사용량만 표시

--max-depth=N

최대 N번째 하위 디렉토리까지 표시

---apparent-size

실제 파일의 용량 표시

-b

바이트 단위 실제 파일의 용량 표시

보통 다음과 같이 -s와 -h 옵션을 함께 사용하고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해서 출력합니다.

du -sh /data/plexdrive

다음과 같이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한 해당 디렉토리의 사용량을 간략하게 표시합니다.

dh -sh 결과

현재 디렉토리는 경로를 입력하지 않거나 .(마침표)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첫 단계의 하위 디렉토리의 결과를 포함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du -h --max-depth=1 /data/plexdrive

--max-depth의 설정 값에 따라 하위의 하위까지 단계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x-depth 사용

--max-depth를 2로 설정하는 경우 /data/plexdrive/cache와 /data/plexdrive/config의 하위 디렉토리까지 표시됩니다.

마지막으로 -b 옵션으로 실제 사용 중인 정확한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u -sb /data/plexdrive

다음과 같이 실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량

모든 파일의 실제 사용량을 확인할 때는 -s 대신 -a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2. du 활용법

용량이 부족하거나 할 때 디렉토리의 사용량의 크기 별로 확인하고 싶은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u -b --max-depth=1 /data/plexdrive | sort -hr

첫 단계의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해서 디렉토리 용량을 기준으로 큰 순서로 표시됩니다.

큰 용량의 디렉토리를 확인해서 파일을 비우고 디스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head 명령어를 사용하면 사용량 기준 상위 N개의 디렉토리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du -b --max-depth=1 /data/plexdrive | sort -hr | head

기본 상위 10개의 디렉토리만 가져오고 head 뒤에 -5 등으로 상위 N개만 볼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du 명령어로 리눅스 디스크 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