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DDR4 Non-Z OC으로 더 강력해진 ASRock H170 PERFORMANCE

반응형

스카이레이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ASRock H170 PERFORMANCE입니다.

원래 사용하던 제품인데 새롭게 하나를 더 사용하게 됐습니다.

최근에 DDR4 Non-Z OC를 발표해서 더욱 활용성이 높아진 제품입니다.


1. ASRock FATAL1TY H170 PERFORMANCE 소개

인텔 LGA 1151 소켓으로 스카이레이크 CPU를 지원합니다.

원래 오버클럭 등은 지원하지 않지만 최근 DDR4 Non-Z OC를 지원하는 바이오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DDR4 메모리와 초고속 SATA EXPRESS를 지원하며 32Gb/s의 ULTRA M.2 커넥터를 지원합니다.

또한 10 Phase 전원부와 니치콘사의 고급 콘덴서를 사용해서 안정적입니다.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I/O아머를 갖추고 있는 제품으로 상당히 고급스러운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Z97 Extreme4의 파란색 조합과는 다른 느낌을 주는 디자인입니다.


2. 배송 및 박스 개봉

박스에 여러 겹의 포장이 되서 안전하게 도착했습니다.

다행히 박스에도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지만 다시 봐도 강렬한 디자인의 박스입니다.

에즈윈 제품으로 박스에는 FATAL1TY H170 PERFORMANCE SER1ES라고 적혀 있습니다.

에즈윈의 3년 무상 A/S가 가능하며 박스 뒷면에서 제품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을 위한 마우스 포트와 USB Type-C 등이 적용된 최신 사양입니다.

인텔 6세대 i7/i5/i3 CPU를 지원하고 4개의 DDR4 메모리 뱅크를 지원합니다.

전체적인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박스 내부 구성입니다.

설명서, SATA 케이블, 백패널, 드라이버CD, M.2 고정 나사 와 메인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검은색과 빨간색의 구성이 인상적인 구성입니다.


3. 제품 살펴보기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메인보드입니다.

부분부분 빨간색 도색으로 상당히 인상적인 디자인을 완성시켰습니다.

CPU를 설치하는 부분은 보호캡으로 보호하고 있고 콘덴서 역시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DDR4 메모리를 4개까지 설치가 가능하며 같은 색으로 구성하면 듀얼 메모리 구성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메인보드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로이 히트싱크(Alloy Heatsink)와 I/O아머로 안정감을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Ie는 CROSSFIRE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성능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PCIe의 뒷 부분에 Purity Sound 3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 포트에는 USB Type-C 포트와 내장 그래픽 카드를 위한 HDMI 포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시스템 구성하기

먼저 케이스의 후면에 백패널 가이드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메인보드에 CPU를 설치합니다.

방향이 있기 때문에 홈이 파진 곳에 정확히 맞는지 확인하고 설치하고 걸쇠로 다시 조이면 됩니다.

정품 쿨러가 아니기 때문에 하단에 지지대를 설치하고 쿨러를 설치합니다.

매번 설치할 때마다 고생하는 쿨러입니다.

메모리를 끼우고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설치하면 됩니다.

각종 케이블과 디스크 드라이브 등을 연결하고 그래픽카드를 설치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케이스 전면 스위치 케이블 설치를 주의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5. DDR4 Non-Z OC 기능 살펴보기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서 DDR4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ASRock H170 PERFORMANCE 제품 페이지의 Betazone에서 최신 바이오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FAT32)에 파일을 복사하고 바이오스 상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바이오스의 OC Tweaker 메뉴에서 DDR4 Non-Z OC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DDR4 Non-Z OC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활성화하면 PC를 켤 때 로고가 변경됩니다.

처음에 표시되는 하얀색 디자인의 로고에서 ASRock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5% 정도의 벤치마크 성능 향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차후에 튜닝된 메모리를 통해서 성능을 측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6. 총평 및 장단점

최신 사양을 갖추고 있는 메인보드 ASRock H170 PERFORMANCE입니다.

USB Type-C와 ULTRA M.2 온보드 커넥터까지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 활용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DDR4 Non-Z OC 기능을 추가했기 때문에 성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고사양의 메인보드인데도 가격은 적정한 수준입니다.

또한 최근에 에즈윈 A/S를 방문할 일이 있었는데 A/S도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스카이레이크 PC를 구성한다면 추천할만한 메인보드 ASRock H170 PERFORMANCE입니다.


이 사용기는 에즈윈과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