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Windows10IoTCore

라즈베리파이3에 Windows 10 IoT Core 설치

반응형

라즈베리파이3에는 Windows 10 IoT Cor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즈비안 등 리눅스 기반을 설치하는데 윈도우10 기반의 Windows 10 IoT Core를 사용 가능합니다.

라즈베리파이2부터 Windows 10 IoT Core를 운영체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IoT Core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 링크에서 대시보드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iot/Downloads

화면의 Get Windows 10 IoT Core Dashboard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받습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해서 Windows 10 IoT Core Dashboard를 설치합니다.

설치시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SD카드에 설치되는데 호환되는 SD카드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iot/docs/hardwarecompatlist#Storage

IoT Dashboard가 실행되면 옵션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및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합니다.

드라이브에 사용할 SD카드를 선택하고 단말기 이름과 사용할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한 PC의 경우 대시보드에서 직접 연결 가능한 와이파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라즈베리파이3에 SD카드를 끼우고 전원을 켭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된 이후에 내 장치 버튼을 누르면 라즈베리파이3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장치를 더블클릭하면 상세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화면의 브라우저에서 Windows Device Portal 열기를 누르면 설정이 가능한 웹페이지가 열립니다.

정은 administrator를 입력하고 SD카드 생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모니터와 키보드 등의 연결없이 바로 WiFi 연결 설정이 가능합니다.

CPU와 메모리 사용량 등을 한 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Windows Device Portal을 통해 다양한 것을 확인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IoT Core 설치로 라즈베리파이3 사용을 위한 준비가 완료됩니다.

반응형